OK소식 [보안가이드_5강] 전체 직원 대상 기술보호 교육실시 2020-02-07

안녕하세요 오과장입니다.

오늘은 우리회사 보안 환경 구축을 위한 그 다섯번째 시간으로 [직원 대상 비밀유지서약서 체결]에 대한 내용을 다룰예정입니다.

external_image

여러분, 4강까지 잘 보셨다면 이런 궁금증이 들 수 있을 거예요.

보안이 중요한 건 알지만 영업비밀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최소한의 조치가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보안담당자가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오늘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날입니다 😊 

영업비밀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최소한의 조치는 바로 비밀유지서약서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 ※ 비밀유지서약서란? 회사 내 기밀 사항을 누설하지 않겠다는 약속의 내용을 작성한 문서 )

 

물론, 비밀유지서약서 자체로 법적 구속력이나 영업비밀 보호 노력을 100% 인정받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밀유지서약서는 합리적인 증거가 되어, 법적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임직원에게 보안 의식을 심어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 바로 보안 서약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안서약서 유형

보안서약서의 유형에는 대상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external_image


▶ 관련 서식

-       영업비밀 보호를 위해 필요한 서식(계약서, 서약서 등)

-       자료 및 물품 반납 확인서, 비밀자료 제공 및 수령확인서, 교육이수확인서 등

-       분쟁 대응에 필요한 서식(통지서/경고장, 합의서 등)

 

▶ 관련 규정

-       체계적 영업비밀 보호를 위한 사내 규정

-       영업비밀 관리 규정 (영업비밀 표시, 영업비밀 관리 및 사용 대장 등 양식 포함)

-       기타 관련 규정(취업규칙, 인사관리 규정, 문서관리 규정 등)

 

▶ 비밀유지서약서 구성 요소

external_image

물론 많은 담당자분이 근로계약서에 보안 관련 내용을 적으면, 근로계약서만으로도 법적 효력이 있을 거로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근로계약서에 기재되어 있는 보안 관련 내용은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보안서약서를 작성해야만 법적 효율이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번 강은 특히, 별첨자료가 참 유용하였습니다! 별첨자료를 우리 회사에 맞춰 조금만 수정하여 사용하니, 

빠르고 정확하게 우리 회사만의 비밀유지서약서 가이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서를 지금 바로 우리 회사에 적용해보세요.


이번 강에서는 보안의 가장 최소한의 조치인 보안서약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밀유지서약서를 작성하여 기업의 소중한 영업비밀을 지키세요.


external_image

 

6강에서는 [핵심인력 철저히 사후관리]에 대한 주제로 인력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더욱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거나 질문이 있으시면 아래 메일 또는 연락처로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ternal_image

오피스키퍼와 함께 보안을 강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