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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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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 부여의 정의

권한 부여 또는 인가(Authorization)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어떤 대상(리소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대상에는 파일, 데이터, 서비스, 속성, 설정 등이 있고, 권한에는 보통 읽기, 쓰기, 변경, 삭제, 다운로드 등이 있다.


로그인 과정에서 보면, 인증을 통과한 사용자는 정의된 대상에 대해 정의된 권한을 갖는다. 권한은 어떤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만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할 기반 접근 통제(RBAC: Role Based Access Control) 모델에서는 어떤 사용자가 속하는 역할이 지정되면, 그 역할에 따른 대상과 권한이 정해진다.


권한 부여에 대한 공격으로는 권한 상승(Elevation of Privilege) 공격이 있다. 예를 들어 로그인을 통해 어떤 권한을 부여 받은 상태에서 최고관리자(Admin, Root) 권한 같이 더 높은 권한을 획득하는 공격이다. 시스템의 취약점을 악용하거나 최고관리자의 자격증명을 획득함으로써 가능하다.


권한 부여의 원칙

  • 어떤 정보자산에 대한 사용 권한은 업무 수행자가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만 부여한다.
    • 읽기, 쓰기, 삭제, 다운로드, 설정 변경 등 권한을 명확히 나눠서 필요한 사람에게만 제공한다.

  • 퇴사, 부서 이동 등 업무 수행자의 업무에 변동이 발생하면 권한을 즉시 회수 또는 변경해야 한다.

  • root, admin 등 서버, DBMS,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등의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최고관리자 계정은 사용하지 않는다.
    • 시스템 기본 제공 최고관리자 계정을 사용한다면, 그 계정의 사용자를 최소로 유지한다.

    • 최고관리자 권한을 가진 담당자의 계정을 별도로 발급하고, 최고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대부분의 시스템 공격은 최고관리자 권한을 획득하는 데 집중하므로, 최고관리자 권한은 최소로 발급하고, 별도로 관리한다.

  • 특수권한자 및 특수권한 계정은 별도로 관리하며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 각종 최고관리자 권한 등 특수권한을 부여한 임직원은 별도 보안서약서를 받고 현재 그 업무를 계속하는지 확인한다.
    • 각 시스템의 최고관리자 계정이 이상행위를 하지는 않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권한 부여 시 유의사항

보통 권한 부여는 서버, DBMS, 그룹웨어 등 사내 애플리케이션, 개인정보처리스시템의 등록된 계정에 대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적절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말하지만, 회사 출입증, 안전 구역 출입 권한, CCTV 열람 권한 등 오프라인에서의 권한 부여도 중요한 관리 대상이다.